김현숙 장관 혼자 묵었다던 생태탐방원 스웨덴 국왕 숙소였다
상태바
김현숙 장관 혼자 묵었다던 생태탐방원 스웨덴 국왕 숙소였다
  • 주성민 기자
  • 승인 2023.08.30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은주의원SNS)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
(사진:이은주의원SNS)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

[국회=글로벌뉴스통신]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기간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묵었던 변산반도생태탐방원이 원래 스웨덴 국왕, 룩셈부르크 왕자 등을 비롯한 해외인사와 세계스카우트연맹 총재 등 VIP 숙박 장소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30일(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은주 정의당 의원이 국립공원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조직위원회 1~3차 업무협의 결과’를 확인한 결과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회’와 국립공원공단은 지난 2022년 12월15일, 12월29일, 2023년 1월5일 세 차례에 걸쳐 업무협의를 진행했다. 전세계 청소년들에게 국립공원의 가치 홍보 및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국립공원공단 공원시설 활용 등을 협의하는 자리였다. 

1차 협의 결과 조직위원회의 제안으로 변산반도생태탐방원 과정활동장을 VIP공식 회의장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협의자료에 따르면 ‘VIP’는 스웨덴 국왕, 룩셈부르크 왕자, 국회스카우트 등을 지칭한다. 

12월29일 2차 협의에서는 생태탐방원을 국회스카우트 연맹 총회 개최 장소와 국회스카우트 연맹 총회에 참석하는 VIP 숙박 장소로 활용하기로 했다. 

올해 1월5일 3차 협의에서는 이 같은 협의내용의 취지를 담은 MOU 체결 일정 등을 논의했고, 지난 4월 조직위와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공단이 운영하는 공원시설을 제공하여 세계잼버리 행사의 원활한 진행에 기여”한다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다시 말해, 조직위와 국립공원공단 간 협의내용에는 변산반도생태탐방원은 VIP들의 숙박장소로 활용하는 것으로 합의됐을 뿐, 김현숙 여가부 장관이나 조직위 관계자들이 사용한다는 내용은 들어있지 않다. 김현숙 장관이 임의로 변산반도생태탐방원을 사용했다고밖에 볼 수 없는 지점이다. 
공단측은 “31개 생활관 중 25개소를 7월31일부터 8월12일까지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에 후원했을 뿐”이라며 “방 배정도 조직위가 했고, 명단도 주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VIP들이 숙소에 묵었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생태탐방원에 묵었던 인사들의 인적사항이 공단 측에 제공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여가부, 공짜 숙박 논란 되자 그제서야 “비용 정산 어떻게 하나”

한편, 국립공원공단 변산반도생태탐방원 ‘공짜 숙박’이 논란이 된 후, 여가부가 국립공원공단에 비용 정산을 문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공단 측은 “잼버리 조직위에 후원을 했기 때문에 비용 정산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공단 측에 따르면, 여가부 관계자는 지난 25일 김현숙 장관의 ‘공짜 숙박’을 다룬 언론보도가 이어지자 공단 측에 비용 정산을 문의해 왔다. 
당초 여가부는 “김 장관이 신변 위협을 받아 야영지에서 숙영하지 않고 홀로 숙소에서 머물렀다”며 “숙박 비용이 약 3만 원으로 저렴해 생태탐방원을 숙소로 정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공단은 의원실에 답변한 자료를 통해 “행사를 위해 새만금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회에 후원하였으므로, 비용 관련 서류나 영수증은 없다”고 밝혔다. 애초 후원이었기 때문에 비용을 정산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이은주 의원은 “처음 협의내용과 달리 행사가 시작되자 김현숙 장관과 조직위 관계자들이 생태탐방원 생활관에 주먹구구식으로 껴들어갔던 것으로 보인다”며 “이 때문에 신변위협, 3만원 숙박 등을 운운하는 등 거짓말이 거짓말을 키우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여가부가 이 모든 사실을 처음부터 투명하게 공개하고 해명했다면 논란이 이렇게까지 커지진 않았을 것”이라며 “하루빨리 국회에 출석해 잼버리 사태에 국민께 소상히 설명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