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문화의 달, 안양문화원과 함께 ‘문화로 가슴 뛰는 안양’
상태바
10월 문화의 달, 안양문화원과 함께 ‘문화로 가슴 뛰는 안양’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3.10.13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글로벌뉴스통신]안양문화원은 문화의 달 10월을 맞아 ‘제1회 안양만안답교놀이 공연’과 ‘제37회 안양만안문화제’를 개최한다고 13일(금) 밝혔다.

안양만안답교놀이는 조선시대의 석교인 만안교를 중심으로 정월대보름에 다리를 밟으며 한해의 복록을 빌어보는 세시풍습으로 안양시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다.

1987년 실시한 문화원의 실태조사를 통해 호계지역과 만안교 지역에서 답교놀이가 성행했다는 고증을 바탕으로 호계지역 및 만안교지역의 답교놀이를 실존하는 만안교를 중심으로 복원했으며, 문화원 산하단체인 안양만안답교놀이보존회에 의해 보존 및 계승되고 있다.

길놀이-다리밟기놀이-무동춤놀이-선소리꾼놀이-대동놀이 순서로 연행되며, 이중 ‘다리밟기놀이’와 ‘대동놀이’에서 안양지역에서 이루어지던 정월 세시풍속인 고사반, 다님절을 비롯해 시민들과 함께 어울려 놀 수 있는 줄다리기, 쥐불놀이, 달집태우기 등이 행해진다.

지난해 8월 안양시 향토무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된 이후 처음 맞이하는 안양만안답교놀이 공연은 14일 오후 4시부터 안양 만안교에서 진행된다.

10월 21일 오후 2시부터는 평촌 중앙공원에서 ‘제37회 안양만안문화제’가 열린다.

안양만안문화제는 1986년 안양시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민의 정서 함양을 위해 시작된 향토종합문화제로,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8호로 지정된 ‘만안교’에서 그 명칭이 유래되었다.

기원제와 전통혼례 재현으로 문을 여는 올해 문화제는 식전 공연으로 문화가족 발표회 및 전시회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며, 시민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축하공연을 준비했다.

김용곤 원장은 “안양만안답교놀이 공연과 37년 전통의 안양만안문화제를 통해 시민 여러분께 안양의 유ㆍ무형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문화로 가슴 뛰는 안양’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안양문화원 홈페이지(http://www.anyangcultur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제공:안양시)10월 문화의 달, 안양문화원과 함께 ‘문화로 가슴 뛰는 안양’
(사진제공:안양시)10월 문화의 달, 안양문화원과 함께 ‘문화로 가슴 뛰는 안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