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한용운문학상 시상식 성료
상태바
제3회 한용운문학상 시상식 성료
  • 송영기 기자
  • 승인 2023.12.1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문학그룹 샘문) 제3회 한용운 문학상 시상식 단체 기념사진
(사진제공:문학그룹 샘문) 제3회 한용운 문학상 시상식 단체 기념사진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제3회 한용운문학상 시상식 성료
제3회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본선경연 성료
제3호 한용운공동시선집 출간식 성료 :  <이별은 미의 창조>

제3회 한용운 문학상 계관부문 대상 상금 500만원 공광규 시인, 제3회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대상 손성호 낭송가 상금 200만원 수상.

사단법인 문학그룹샘문(이사장 이정록)이 주최하고,(사)샘문학,(사)한용운문학, (주)한국문학이 주관하여 2023년 12월 16일(토) 12시에 중랑문화원 4층 공연장에서, 한국문학의 한류 확산을 위한 진입 전략으로 서울특별시 중랑구, 샘문그룹이 후원하고 대한민국예술원(제29대 회장 이근배), 국제펜한국본부(제35대 이사장 손해일), 한국기독교문화예술총연합회(회장 김소엽) 등 27개 단체 및 기업이 후원한 <K-문학 페스티벌>축제, 제3회 한용운문학상 시상식,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본선경연 및 시상식, 한용운공동시선집 출간기념식이 성대하게 열렸다.

(사진제공:문학그룹 샘문)제3회 한용운 전국시낭송대회 본선경연 참가 수상자 기념사진
(사진제공:문학그룹 샘문)제3회 한용운 전국시낭송대회 본선경연 참가 수상자 기념사진

한용운문학상 부심사위원장 및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심사위원 김소엽 석좌교수(대전대),한용운문학상 부심사위원장 손해일 이사장(국제펜한국본부), 한용운문학상 심사위원장 이근배 회장(대한민국예술원), 국제펜한국본부 김유조 부이사장, 전국대학평생교육원 연합회 이사장 이상욱(대림대학교 교수,대림평생교육원 원장), <샘문평생교육원 샘문예술대학 시낭송학과> 한경동 주임교수, 남미숙 교수, 권숙희 교수,표시은 교수, 서수옥 교수, 사회 겸 심사위원으로 이채유 아나운서, <샘문그룹 부이사장단> 박길동, 오호현, 이종식, 조기홍, 강성범, 송영기, 신재미, 장주우, 이상욱, 정용규, 염동규 그리고 <이사단>과 임직원 및 회원, 문학인, 수상자, 수상자 가족 및 지인, 독자 등 2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제3회 한용운문학상 시상식,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본선경연 및 시상식, 한용운공동시선집 <이별은 미의 창조> 출간식이 거행되었다. 축전은 서영교 국회의원이 보내왔다.

(사진제공: 문학그룹 샘문) 이정록 이사장의 내빈소개, 환영사, 발간사
(사진제공: 문학그룹 샘문) 이정록 이사장의 내빈소개, 환영사, 발간사

1부 순서로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본선경연은 100여명이 참가신청한 예선심사를 통과하여 본선에 진출한 25명의 시낭송가가 본선에서 치열한 경연을 벌였다. 부이사장 신재미 시인, 부이사장 조기홍 시인의 사회로 시작 된 1부 행사는 정오12시~오후2시까지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본선 경연을 치렀다. 시낭송 대회는 예선을 거쳐 올라온 25명의 참가자들이 한용운 시 가운데 1편씩 낭송하는 것으로 진행 되었다. 경연자는 이름대신 번호표 착용을 하므로 참가들의 약력을 알 수 없이 진행하여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가 이루어졌다. 심사는 관리감독 이정록 대회장, 심사위원장 김소엽 시인(대전대학교 석좌교수), 부심사위원장 한경동 주임교수(샘문평생교육원 샘문예술대학 시낭송학과), 남미숙 교수(샘문평생교육원 샘문예술대학 시낭송학과), 권숙희 교수(샘문평생교육원 샘문예술대학 시낭송학과), 표시은 교수(샘문평생교육원 샘문예술대학 시낭송학과),이채유 아나운서(사회자, 배우),서수옥 교수(샘문평생교육원 샘문예술대학 시낭송학과가 수고를 했다.

(사진제공:문학그룹 샘문) 샘문그룹 김소엽 고문의 축사 및 시낭송 총평
(사진제공:문학그룹 샘문) 샘문그룹 김소엽 고문의 축사 및 시낭송 총평

한용운문학상 시상식은 오후 2시 부이사장 조기홍 시인과 부이사장 신재미 시인의 개회선언으로 시작했다. 국민의례는 애국가 제창과 순국 선열에 대한 묵념 후, 안숙화 교수의 선창으로 이정록 이사장 작사, 이진호 작곡 샘문그룹문인협회 회가를 참석자 전원이 합창했다. 

신문학헌장문 낭독은 강성범 문학그룹샘문 부이사장이 했다. 헌장문 저자 이정록 이사장은 신문학헌장을 2021년 6월에 대한민국 문단과 문인들을 대표하여 선언하였다.신문학헌장문은 제정 된 후, 문학행사 때마다 낭독이 되고 있으며, 현제 대한민국 문단에 많은 문인들의 의해 낭독되어지고 있다. 다음 순서로 샘문그룹 강성범 부이사장의 신문학헌장 낭독이 있었고, 이어서 송영기 부이사장의 한용운문학상,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제정 및 경과보고 낭독이 있었고, 뒤이어 이종식 부이사장의 한용운 선생의 만해연보 낭독이 있었다.

(제3호 한용운공동시선집 '이별은 미의 창조' 표지)
(제3호 한용운공동시선집 '이별은 미의 창조' 표지)

뒤이어 문학그룹샘문 이정록 이사장의 내빈소개,환영사,발간사가 이어졌다.이정록 이사장은 제3호 한용운공동시집 출간을 축하하며 다음과 같이 발간사를 전했다.

이정록 이사장은 "한용운문학,한국문학 모그룹인 샘문그룹은 회원이 10만여명의 달하는 오프라인,온라인을 아우르는 순수 문인들로만 구성된 문학단체로 성장하였다. 메스미디어 정보 홍수 속에서도 문단 사상 최초로 표준화한 융합시집 컨버전스공동시선집 제13호 출간에 뒤이어,<한용운문학상> 및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를 2회를 개최하고,『한용운공동시선집』 제2호를 발간하였다. <K-문학 페스티벌>, 이란 사업 명으로 서울특별시, 중랑구, 포스코, 농협 등이 후원하는 행사였으며, 문학상 및 시낭송 경연, 공동시선집을 발간하였다.그리고 2023년 12월 16일 제3호 한용운공동시선집 출간식과 제3회 한용운문학상 시상식,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본선경연 및 시상식을 거행하고 있다.2023년 8월 26일에는 <HK1.0 Culture Solution>사업으로 한국문학상 공모전이 개최되었고, 한국문학공동시선집 재창간호가 발간되고, 제1회 김소엽전국시낭송대회가 개최되었다. 그리고 이어진 행사로 11월 25일~11월 26일 1박2일로 샘문그룹 가을문학기행,문학예술제,백일장이 자유시의 원류요 성지인 담양에서 개최되어 성료 되었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2023년 4월 22일 봄에는 제13회 샘문뉴스 신춘문예 행사와 공동으로 제13회 샘문학상 공모전과 제13회 컨버전스공동시선집 공모를 거쳐 발간하는 행사가 성료 되었다.이번 한용운문학상 공모 및 『한용운공동시선집』 공모전에는 시, 시조, 수필, 동시, 동시조, 동화, 소설부문에서 시인 및 작가가 또 저명하신 초대시인들의 총525편의 주옥 같은 옥고가 응모 되었다. 이번 『한용운공동시선집』에 실린 작품들을 살펴보면 우리 인간의 근원적 정신세계를 함축된 언어 및 정서적, 감성적 터치와 해학적, 풍자적 이야기가 시적 성찰과 시대정신과 보편적 가치를 절묘하게 담고 있어 우리의 정신적 삶을 안정적으로 승화시키기에 풍족한 시선집이다.코로나19 안정되고 마스크 쓰기가 해제되어 이제 모든 행사에 계획과 실천이 원활한 실정이다. 그러나 열악한 우리 문학계가 신음하고 있는 이 시점에도 저희 샘문시선에서 출간한 개인 시집, 시조집, 수필집, 소설집, 이론서들이 연속적으로 다수의 베스트셀러가 탄생하고 있다.이제는 명품브랜드 반열에 올라 샘문시선 위상이 높아졌으며, 샘문그룹 가족 여러분들의 긍지와 자부심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문학그룹 샘문)제3회 한용운문학상 계관부문 대상을 수상한 공광규 시인의 수상 기념사진
(사진제공: 문학그룹 샘문)제3회 한용운문학상 계관부문 대상을 수상한 공광규 시인의 수상 기념사진

나아가 "이번 제1회 한용운공동시선집도 문학계의 저명한 원로분들이 많은 옥고를 보내주었고 신인 및 기성 문인들의 응모가 어려운 시국인 데도 성황을 이뤄 작품 심사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심사위원님들의 노고로 우수한 작품을 선별하고 선정하여 문학상 본상, 신인문학상 당선자를 선정하여 시상하게 되었다.샘문그룹 산하 한용운문학, 한국문학, 샘문학은 기존의 사명대로 회원들의 문학적 기량과 품위를 높이기 위해 한국문학공동시선집, 컨버전스공동시선집, 한용운공동시선집 정기적 출간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겠다. 또한 개인 단행본 시집, 시조집, 수필집, 소설집, 시화집, 이론서, 교재 등 다양한 각종 도서를 출간하는 소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당선자 들은 <한용운문학상 수상 기념으로 시집, 시조집, 동시조집. 수필집, 동시집, 동화집, 소설집, 평론집>을 출간하면 정성을 들여 문집을 만들어 주며,샘문번역원에서는 영어, 독일어, 스웨덴어, 불란서어, 일어, 중국어 등 세계 각국 언어들을 번역하여 출간하여 홍보 및 유통할 예정이다.<K-문학 페스티벌> 사업인 신춘문예, 샘문학상, 한용운문학상, 한국문학상,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김소엽전국시낭송대회 행사가 개최되기에 지역경제 활성화 및 그동안 코로나로 상처 받은 분들께 위로가 되고, 신명나는 축제로, 더 나아가 세계화 일환으로 우리 ≪K-Culture≫를 세계 중심으로 진출 시키고 한류화 하여 이를 깊이 뿌리 내리는데 일조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샘문그룹은 "앞으로 품질과 완성도가 뛰어난 미디어서비스, 교육서비스, 문학서비스, 출판서비스, 자격증서비스, 유통서비스를 회원님들께 해드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 또한 올해 년 초에 설립한 샘문번역원에서는 영어, 스웨덴어, 독일어, 일어, 중국어, 불란서어로 번역하여 우리 문학 콘텐츠를 세계만방에 수출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아마존 스토어에도 입점하여 판매를 시작했다. "고 밝혔다.

(왼쪽부터 이상욱 부이사장,이종식 부이사장, 박길동 상임부이사장, 송영기 부이사장, 대상을 수상한 공광규 시인, 염동규 부이사장)
(왼쪽부터 이상욱 부이사장,이종식 부이사장, 박길동 상임부이사장, 송영기 부이사장, 대상을 수상한 공광규 시인, 염동규 부이사장)

이어진 축사는 대한민국예술원 39대 회장, 이근배 샘문그룹 고문은 당진에 내려간 관계로 눈보라가 치는 등 궂은 날씨로 인하여 참석은 못하시고 화환과 문자로 축하의 메시지를 보내주셨다. 이어진 축사는 국제PEN한국본부 35대 이사장, 손해일 샘문그룹 고문이 하고, 축사 및 시낭송 총평을 대전대학교 석좌교수, 김소엽 샘문그룹 고문이 했다. 

축사 마지막 순서로 현 국제PEN한국본부 부이사장 김유조 샘문그룹 고문이 한용운문학상 행사를 축하하며 한용운문학상 수상자와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보낸다. 더욱더 정진하라고 당부하며 마무리 축사를 마쳤다.

축하 공연은 최유리 교수의 피아노 반주로 이경숙 시,임채일 곡, ‘꽃별’을 Sop. 강영란 교수가 열창하였고,호아킨 프레아트 작곡, La Novia(나노비아)는 Sop. 김영숙 교수가 열창해서 박수를 받았다. 이어서 한용운문학상 총평이 이어졌다. 
계관부문과 중견부문을 이근배 심사위원장의 의뢰를 받은 김소엽 고문이 했다.김 고문은 매우 중요한 것이라며 수상작품과 수상자들의 특징을 세심히 분석하여 총평을 하였다.

영애의 계관부문 대상 수상자는 공광규 시인이 시집 ‘담장을 허물다’ 외 2권과 신작시 좌우명 외 2편으로 당선되었으며 500만원의 상금과 상패, 상장을 수상하였다.

한용운신인문학상 심사총평은 부심사위원장 손해일 문학박사가 했다. 부심사위원장은 각 작품에 관한 심사평은 책에 모두 수록이 되어 있다며 핵심적인 것만 간추려 말했다. 또한 신인문학상 등단은 시인의 인생의 첫 걸음인 만큼 크게 축하한다며 상을 받고 노력하지 않으면 좋은 문인이 될 수 없으니 부단히 노력하며 갈고 닦아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시낭송 본선경연 심사평은 샘문예술대학 주임교수, 한경동 부심사위원장이 했다. 본선 경연자 25명에 대하여 좋은 시낭송가가 되기 위해서는 갖춰야 할 기본기와 발성법, 시를 완전히 익힌 후 시가 전하고자 하는 목적을 분명하고 선명하게 전해야 하며 목소리도 시와 맞는 것을 선택하고, 강조해야 될 부분은 몸짓 손짓 없어도 잘 전달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는다고 말하자 참가자들에게 큰 박수를 받았다.

이어진 축하공연은 Piano. 최유리 교수의 반주로, Sop. 김영숙 교수가 장미숙 작시, 신귀복 작곡, ‘첫눈 오는 밤’을 열창하였고, 허림 시,윤학준 곡,‘마중’ 임승환 교수가 열창하였으며, DC mio babbing caro(오 나의 사랑하는 아버지<오페라 잔니 스키키 중 - 오미오 비비노 카로> 가곡과 이연주 시, 윤학준 곡, '잔향'을 김성현 교수가 열창했다.

이어서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입상자 시상을 했다. 

▶대상(1명)-손성호

▶금상(1명)-이향숙

▶은상(3명)-박찬현, 김명석, 김귀선

▶동상(5명)-권금희, 김정숙, 안옥희,추태선, 장순미

▶장려상(15명)

노광흔, 김성현, 김선욱,고영옥, 김미이, 원현숙,유선희, 김경희, 이화영,이만성, 정기자, 강정옥,김인옥, 김난숙, 김남숙.

수상자들에게는 ▶대상 수상자 1인, 200만원 상금과 상패, 상장, 시낭송가 인증서, 베스트셀러 시집 1권, 한용운공동시선집 1권이 수여되고, ▶금상 수상자 1인, 100만원 상금과 상장, 시낭송가 인증서, 베스트셀러 시집 1권, 한용운공동시선집 1권, ▶은상 3인, 각 30만원 상금과 상장, 시낭송가 인증서, 베스트셀러 시집 1권 한용운공동시선집 1권. ▶동상 5인, 각 10만원 상금과 상장,베스트셀러 시집 1권, 한용운공동시선집 1권이 시상.▶장려상 수상자 15인에게는 상장과 베스트셀러 시집 1권과 한용운공동시선집 1권을 수여했다. (이정록 베스트셀러 시집)

이어서 제3부 한용운신인문학상,한용운문학상 본상인 계관부문,중견부문 시상식은 이채유 아나운서 사회로 진행하였고 시상식과 샘문예술대학 수료식 및 자격증 교부식이 끝난 후, 폐회를 선언하였다.

폐회 후 2023년 송년회 겸 행사 피로연은 중랑문화원 1층 백번가꼬다리에서 정담,환담,시담을 나누며 행복한 피로연을 즐긴 후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한용운신인문학상> 시상식은 다음과 같이 수상하였다.

▲시부문 수상자

김명순 시인 (어머니 외 2편)

김상규 시인 (누이가 들려준 백구 이야기 외 2편)

김영남 시인 (위선자의 신앙 외 2편)

김은숙 시인 (매미의 지구 여행 외 2편)

김정형 시인 (신의 학교, 지구 외 2편)

박진선 시인 (지란지교 외 2편)

오수아 시인 (어머니의 경전 외 2편)

정철웅 시인 (첫사랑 그 소녀 외 2편)

정소영 시인 (어느 날 문득 길모퉁이에서 외 2편)

진희선 시인 (수평사방화 외 2편)

한 빛 시인 (진열대 외 2편)

▲시조부문 수상자

김정한 시조시인(어머니 외 2편)

오순덕 시조시인(말세지말 인간 세상 외 2편)

▲동시부문 수상자

정은석 동심작가(손자와 손녀 외 2편)

▲수필부문 수상자

엄선미 수필가(위대한 유산 외 1편)

이수달 수필가(천혜의 정경, 제주 외 1편)

<한용운문학상> 중견부문 수상자는 다음과 같이 시상 하였다.

◆중견부문(특별창작상)수상자

▶시부문 수상자

고영옥, 박수연, 이동완

허만순, 박승문, 오수경

김성대, 남미숙, 손관일

▶수필부문 수상자: 김은희

▶동시조부문 수상자: 유명화

◆중견부(특별작품상) 수상자

▶시부문 수상자

박연숙, 김애숙, 임석순, 정승기,

신정순, 김종국, 이오동, 송일석

▶시조부문 수상자: 최찬영,

▶수필부문 수상자: 황태근, 황주석

◆중견부문 우수상 수상자

▶시부문 수상자

정승운, 이태복, 유호근

장주우, 김민채, 고태화

▶시조부문 수상자: 김상홍

▶수필부문 수상자: 정세현

▶소설부문 수상자: 강영옥

◆중견부문 최우수상 수상자

▶시부문 수상자

염동규, 박기준, 방민선

▶시조부문 수상자: 강덕순

▶수필부문 수상자: 유경선

◆중견부문 대상

   김환생 시인

*******************************

<한용운문학상> 계관부문 수상자는 다음과 같이 시상하였다.

◆계관부문 우수상 수상자

▶시부문 수상자

문복희, 신남춘

▶수필부문 수상자: 예시원

◆중견부문 최우수상 수상자

▶동화부문 : 김수영 작가

◆계관부문 대상

   공광규 시인

*******************************************************

모든 시상이 끝난 후, 샘문예술대학 수료증 수여식, 자격증 교부식을 이어졌다.

▶시낭송가 2급 양성과정 수료 및 시낭송가 2급 자격증 취득자는 => 김난숙 낭송가, 진희선 낭송가, 유선희 낭송가, 이미경 낭송가, 강정옥 낭송가, 장순미 낭송가, 이만성낭송가 , 김미이 낭송가, 김인옥 낭송가다. ▶시낭송가 1급 양성과정 수료 및 시낭송가 1급 자격증 취득자는 => 이향숙 낭송가다.

제3회 한용운문학상 및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 시상식의 주최는 사단법인 문학그룹샘문,주관은 (사)샘문학(구,샘터문학), (사)한용운문학, (주)한국문학,후원은 서울특별시, 중랑구, 샘문그룹, 대한민국예술원(이근배), 국제PEN한국본부(손해일), 한국기독교문화예술총연합회(김소엽), 샘문뉴스, 국회의원 서영교, 서울신문, 내외신문,글로벌뉴스통신, 시인 도종환, 샘문쇼핑몰, 네이버샘문스토어, 지율문학, 샘문번역원, 샘문평생교육원,샘문예술대학, 천등문학, 샘문사이버교육원,아르테미스코리아, 신한대학교, 대림대학교, 도서출판샘문,샘문시선(베스트셀러 명품브랜드), 샘문민간자격증, 한국문인선교회,한국현대시인협회, 서울우리예술가곡협회, 대림문예대학교, 이정록문학관, 희망코리아(주), 김소엽전국시낭송대회운영위원회, 한용운문학상운영위원회,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한국문학상운영위원회, 한용운전국시낭송대회운영위원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