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농소~강동간 도로개설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울산시, 농소~강동간 도로개설사업 본격 추진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4.01.0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울산광역시청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울산광역시청

[울산=글로벌뉴스통신]울산시는 1월 5일(금) ‘농소~강동간 도로개설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농소~강동간 도로개설사업’은 실시 설계 결과 교량 계획 변경, 터널보강비 반영 등으로 사업비가 많이 증가하여, 지난 6월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시행했다.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과 사업비는 6,309억 원으로 종전 4,956억 원과 비교하면 1,353억, 27.3% 증가했다.

울산시는 실시 설계 결과에 따라 증액되는 사업비를 반영시키고자 기획재정부를 수차례 방문하여 현지 여건 및 계획 변경의 당위성 등을 설명하였다.

그 결과 현지 여건 등을 고려하여 당초 8개소로 계획한 교량은 1개소 추가하여 9개소(969m)로, 무룡산 일대를 관통하는 터널은 관계기관 의견을 반영하여 436m 연장한 5개소(3,126m)로 설치한다.

특히 지난해 5월부터 중앙정부와 총사업비 협의 시 쟁점이 되었던 도로 계획 노선과 터널보강비 900억 원 반영은 울산시의 의견이 대부분 반영되었다.

울산시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완료됨에 따라 중앙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거쳐 상반기 내 보상을 추진, 하반기 공사가 착공될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통과로 올해 보상과 공사추진이 가능하게 되었다.”라며, “농소~강동간 도로가 개통이 되면 도심 교통난 해소와 산업물동량을 수송하는 우회로가 확보되어 울산시민 삶의 질 향상과 함께 기업하기 좋은 여건이 만들어질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농소~강동도로와 연결되는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도 현재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중이며, 울산시는 도로개통 시기를 일치시키기 위하여 한국도로공사와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