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가덕도 신공항 선포식 열고 남부권 글로벌 관문 공항 건설 시동
상태바
부산시 가덕도 신공항 선포식 열고 남부권 글로벌 관문 공항 건설 시동
  • 류인혜 기자
  • 승인 2024.01.11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글로벌뉴스통신) 박형준 시장이 가덕도 신공항 비전과 전략에 대하여 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글로벌뉴스통신) 박형준 시장이 가덕도 신공항 비전과 전략에 대하여 대담을 하고 있다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가 2024년 벽초 가덕도 신공항 비전과 전략 선포식을 가졌다.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는 11일 오전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선포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박중묵 부산시의회 부의장, 장인화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 위원장 등 위원, 부산시민단체협의회 조정희상임대표, 최상기 집행위윈장 등 시민대표 100명이 참석하였다. 

2030 월드엑스포 부산 유치의 실패로 실망에 빠진 시민들에게 가덕도 신공항 연내 조기 착공이라는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부산시는 가덕신공항을 남부권 발전축으로 만드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무엇보다 부산경제 위축을 걱정하는 시민들에게 가덕도 신공항 조기 착공에 대해 부산시민단체협의회 최상기집행위원장은 “2024 가덕 신공항 착공은 시의 적절할 뿐 아니라 반드시 진행되야 하는 시대적 사명”이라고 했다.  

가덕도신공항 복합물류허브공항 위상 확보를 위해 24시간 운영하고 100만톤의 항공화물 처리가 가능한 규모의 부지 30만㎡를 확보할 예정이다. 24시간 여객·물류중심 공항 구현과 안전한 공항 실현 위해 복합물류허브 2단계 조기 확장을 추진한다. 더불어 가덕도 일원을 아시아권역 해상과 항로 중심으로 개발하고 국제복합물류시설 설치와 글로벌 복합물류 배송센터 유치 등을 마련하게 된다.

글로벌 항공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가덕도 신공항 배후인구 2000만명을 기반으로 장거리 항공수요를 확보하고 부산 지정운수권 확보로 국제선 취항여건을 조성한다. 글로벌 허브항공사 유치로 미주·유럽·아시아의 주요 허브공항을 통한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가덕도신공항은 2개의 활주로 설계 되었으며 세계적 항공사를 만들기 위해 지역 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을 아·태지역 대표 중견항공사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남부권 광역철도망 구축 등으로 부산/울산/경남 등 남부권을 1시간대 광역도로망 구축을 추진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남부권 글로벌 관문 공항으로서 가덕도신공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오늘 선포한 가덕도신공항의 비전과 전략을 지역 사회와 긴밀히 소통하며 꾸준히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선포식에는 부산을 대표하는 기업인, 여론을 선도하는 시민단체 대표들이 다수 참여하여 부산경제가 가덕도 신공항에 달려 있음을 느끼게 하였다. 이에 박시장은 신공항 건설에 향토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시민들을 의견을 들어 추진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