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수 김포시장 반려동물 보건소 개원,"유기견 보호소 확충해야"
상태바
김병수 김포시장 반려동물 보건소 개원,"유기견 보호소 확충해야"
  • 최광수 기자
  • 승인 2024.03.05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한수의사협회 로고)
(사진:대한수의사협회 로고)

[김포=글로벌뉴스통신]김포시가 반려동물 보건소 개원이 임박한 상황에서 반려동물 보건소 운영에 따라 반려동물을 키우는 김포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진료하며 전국 최초라며 언론에 보도 한 바 있다.

김포시가 반려동물 보건소 개원으로 연 5억의 예산 집행은 비반려인과 반려인의 형편성 논란으로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시민들의 반대, 또는 이와 관련된 단체의 반대여론도 존재한다. 

김포시는 반려동물 지원 보다 먼저 시급한 상황은 유기견 보호소의 확충이다. 유기견 보호소의 열악한 환경과 예산 지원이 시급하며 적극 검토가 필요하다.

동물의료에 행정기관의 개입은 관련 법령이 전무하며 김포시는 동물병원 운영 목적으로 공청회 등 사전 용역 검토를 거치지 않았으며. 이와 같은 정책을 시행하는 타 시군에 따르면 수원, 용인, 고양시는 유기견 보호소, 공공진료센터를 운영 중이며, 성남, 화성시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공공진료센터를 운영 중이다.   

현행 수의사법에 따르면 국가 및 지방단체의 동물병원은 지정동물전염병 등에 한하여만 동물을 진료하고 있으며 수의사법 제21조(공수의)에 따라 동물진료업무의 적정을 기하기 위해 김포시 전체 동물병원에 분담, 위촉하여 1년에 2회광견병 접종 등 공통전염병 예방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반려동물 이해 관련 단체의 여론은 김포시가 초기 계획 단계에서, 반려견을 키우는 취약계층이 주 대상이며 일반시민은 무료상담만 가능하다고 했으며, 다시 동물병원 바우처식 운영으로 수정 변경 후 김포시 일반시민 대상의 유료진료 항목(혈액검사,엑스레이 등) 추가되어 민원이 생길 여지가 있다. 

김포시는 정책을 결정하기에 앞서 반대의 입장에 있는 시민들과 이해 관련 단체를 설득할 수 있게 공익성을 우선한 공청회, 사전 용역 등으로 진료 대상과 범위에 대해 심층 검토가 앞서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