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베니스에서 반구대암각화 공예작품 선보인다”
상태바
울산시, “베니스에서 반구대암각화 공예작품 선보인다”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4.04.03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쪽염색 암각화 문양 조각보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쪽염색 암각화 문양 조각보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울산의 국보인 반구대암각화 문양의 공예작품이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전 세계에 울산을 알린다.

울산시는 시 지정 공예업체 ‘전통조각보연구실’ 최인숙 규방공예(암각화 문양 조각보) 명인이 오는 4월 20일부터 11월 24일까지 이탈리아 베니스, 플라지아 펀치에서 열리는 제60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미술전 기념 전시에 참가해 암각화 문양의 자연 염색 조각보를 전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1895년 시작된 이후 격년제로 개최되어 올해 60회를 맞이한 베니스비엔날레 국제미술전은 세계 미술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미술행사로 꼽힌다.

최인숙 명인은 이번 행사에서 다국적 작가 공동체 ‘나인 드래곤 헤즈(Nine Dragon Heads)’가 기획한 ‘노마딕 파티(Nomadic Party)’ 전시 부문에 참여해 ▲감물 염색 암각화 문양 조각보 ▲쪽염색 암각화 문양 조각보 ▲손공자수 등 3작품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전시를 통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는 반구대 암각화와 울산을 전 세계에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최인숙 명인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나의 작품은 물론, 울산 암각화의 가치를 알리고 암각화를 보존해 온 울산도 널리 알리고 싶다.”라고 말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최 명인의 규방공예가 세계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앞으로의 활발한 활동이 매우 기대된다.”라며 “규방공예를 비롯한 울산공예의 우수성을 전파해 공예산업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반구천암각화가 빨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최인숙 명인은 지난 1975년부터 각종 천 조각을 이용해 조각보 위에 한 땀 한 땀 바느질로 감성과 예술혼을 담아내는 규방공예 명인이다.

울산의 국보인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문양을 수놓은 조각보를 최초로 창안하였으며 그것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창작활동으로 능력을 인정받아 지난 2017년 한국예술문화 명인(규방공예 암각화문양조각보)으로 선정됐다.

지금까지 개인전 11회, 해외 전시 58회, 국내 전시 212회 등을 통해 출중한 실력을 선보여 왔으며 한국공예예술공모전(전통섬유공예대상부문)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 외에도 대학교와 각 기관에 전통조각보 강사로 출강하고 있으며 국제보자기포럼 초대작가 및 전문위원, 각 기능경기 심사장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