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기원, 저장성도 좋고 당도 높은 딸기 유망계통 선보여
상태바
경기도농기원, 저장성도 좋고 당도 높은 딸기 유망계통 선보여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4.04.09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기도)경기도농기원, 저장성도 좋고 당도 높은 딸기 유망계통 선보여
(사진제공:경기도)경기도농기원, 저장성도 좋고 당도 높은 딸기 유망계통 선보여

[경기=글로벌뉴스통신]경기도농업기술원은 딸기 육종 전문가, 시군 관계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농기원 내 육종온실 현장에서 경기도에 적합한 딸기 선발을 위한 ‘딸기 육성 계통 평가회’를 9일(화)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도 농기원에서 육성한 230계통에 대한 주요 특성 소개와 기호도를 평가했다. 그중 계통명 ‘20-20-115’는 2020년도에 교배해 겨울에 수확이 가능한 계통으로, 경기도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는 품종인 ‘설향’보다 경도가 높아 식감과 저장성이 좋다. 또한, 약간의 산미가 있지만 당도가 높아 새콤달콤한 맛이 뛰어난 특성이 있다. 이는 평균 과중 25g으로 대과이며, 1주(개체 1개)의 생산량이 약 600g으로 평균 생산량 500g보다 수량성도 높다.

도 농기원은 이번 평가회를 통해 선발된 유망계통에 대한 형태, 수량 및 맛테스트를 면밀하게 검토한 후 농가실증재배(2024년~2025년)를 거쳐 2026년에 품종 출원할 예정이다.

한편, 도 농기원에서는 서울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이 있어 체험 농가 중심으로 연중 재배할 수 있도록 가을에 수확이 가능한 품종과 당도와 경도를 모두 잡는 겨울에 수확이 가능한 품종도 개발하고 있다.

성제훈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딸기는 과피(과실의 종자를 제외한 나머지 전부)가 없는 과실로 저장성이 낮은 것이 문제”라며 “경도를 높여 저장성이 길고 당도가 우수한 품종, 병충해 발생이 적어 농가 재배가 쉬운 경기도 적합형 품종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