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중방역 수의사 17명 배치
상태바
신규 공중방역 수의사 17명 배치
  • 김일 기자
  • 승인 2024.04.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글로벌뉴스통신]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해 공중방역 수의사에 대한 기피가 심화하는 가운데 전북자치도가 신규 공중방역 수의사를 충원하는 등 가축방역과 도민의 안전한 먹거리 공급에 대응한다.

전북특별자치도는 공중방역 수의사 신규자 17명을 도내 방역기관에 배치한다고 8일 밝혔다.

공중방역 수의사는 기존 42명에 해당했으나 22명의 복무기간이 종료되고 신규자 17명이 투입돼 총 37명(시군14, 동물위생시험소 23)이 배치됐다.
* 신규 공중방역수의사 17명(전국 103명), 도내 총 37명(전국379명)

공중방역 수의사 제도는 2007년 도입된 병역대체 복무제도로, 수의대 졸업 후 수의사 자격을 취득한 자에게 군 복무를 대신해 행정관서(시․군) 및 방역관서(동물위생시험소, 검역본부)에서 임기제 공무원 신분으로 가축방역 업무와 축산물 위생검사 업무 등을 맡는다.

현재 복무기간은 3년으로 현역과 비교해 기간이 길고, 봉급 또한 현역병과 큰 차이가 없어 전국적으로 지원자가 지속 감소하는 실정이다.
여기에 수의직 공무원 또한 감소하는 추세로 늘어나는 축산물 위생업무와 신종 가축전염병 대응에 어려움이 뒤따르는 상황이다.

이성효 전북특별자치도 과장은 “구제역,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아프리카돼지열병과 더불어 새로 발병된 럼피스킨 등으로 가축 방역과 축산물 위생검사 업무가 가중되고 있다”면서 “이번에 충원된 공중방역 수의사는 시·군과 동물위생시험소의 부족한 인력을 대신하고 있는 귀중한 자원으로써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