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10회 서울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 개최
상태바
서울시, '제10회 서울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 개최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4.12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는 4월 12일(금)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에서 치매 극복과 예방을 위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제10회 서울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서울시)12일(금) 오전 10시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제10회 서울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걷기대회에 참여한 어르신과 손을 잡고 걷고 있다.
(사진제공: 서울시)12일(금) 오전 10시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제10회 서울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걷기대회에 참여한 어르신과 손을 잡고 걷고 있다.

서울 시내 65세 이상 (추정)치매환자 16만여 명(2023년, 중앙치매센터), 노인인구의 약 10%가 치매를 앓는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서울시가 25개 자치구와 함께 치매 예방 정보를 공유하고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알리는 행사를 열었다.

지난 2014년 시작돼 올해 10번째를 맞이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는 걷기를 통해 치매를 예방함과 동시에 치료를 통해 평범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올해 행사는 치매어르신과 가족을 비롯해 시민 등 1천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오세훈 시장도 참석해 ‘치매안심도시 서울’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안전한 행사 참여를 당부한 뒤, 출발을 알리는 징을 울렸다.

‘걷기행사’는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시작해 산책코스를 따라 한 바퀴를 순회하는 800m 코스(약 20분 소요)로 진행되었다. 어르신 안전을 위해 25개 자치구 치매안심센터 요원이 동행, 코스를 따라 걸으며 중간에 마련된 이벤트 부스를 방문하였다.

▲치매 바로알기 퀴즈(마포ㆍ서초구) ▲뇌건강 운동회(광진구) ▲치매예방 틀린그림찾기(강동구) ▲단어 기억하기 게임(관악구) 등 치매 예방 및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25개 자치구 치매안심센터 이벤트 부스가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그밖에 ▲어르신 난타공연 ▲치매예방체조 시연 등과 함께 ▲경증치매 어르신 바리스타가 음료를 만들어 주는 이동형 카페 ‘기억다방’ ▲서울시 ‘손목닥터9988’ 홍보부스도 마련되었다. 특히 이날 ‘손목닥터 9988’ 부스를 방문하면 현장가입 및 포인트 1천 원도 받았다.

기존에 ‘손목닥터9988’ 가입자의 경우, 포인트 1천원을 지급하고 신규가입자는 가입 포인트 5천원에 행사 특별 포인트 1천원을 추가로 받았다. 

이날 오세훈 시장은 인사말 서두에서 "저희 어머니도 벌써 몇 년째 치매를 앓고 계셔 치매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치매가족이 어떤 마음고생을 하는지 잘 알고 있다"며, 자신도 치매가족임을 밝혔다.

어머니를 언급하는 부분마다 목이 메여 말을 잇지 못했던 오 시장은 “그러한 치매환우들과 가족들의 아픔을 함께하고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서울 최초 중증치매 환자 치료 병원(서북병원) 운영 ▲치매 돌봄쉼터 등 치매예방부터 조기발견, 치료와 돌봄까지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서울시는 치매 환우와 가족분들이 더이상 두렵지 않고 또 외롭지 않도록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치매 안심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