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전자정부 정보화전략계획 점검가이드 발간
상태바
행자부,전자정부 정보화전략계획 점검가이드 발간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5.07.22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행정자치부

[서울=글로벌뉴스통신]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23일 ‘전자정부지원사업 정보화전략계획(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ISP, 이하 ISP) 산출물 점검가이드’를 발간한다.

지금까지 ‘ISP 산출물 점검가이드’가 없어 전자정부사업의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추진하면서 하드웨어 규모산정 규정을 잘못 적용하거나, ISP 산출물 종류 및 점검방법을 놓고 수․발주자간의 의견 충돌이 발생하는 등 문제점이 있었으나, ‘ISP 산출물 점검가이드’가 마련되면서 산출물에 대한 오류가 최소화 되고, 수․발주자 상호간의 의견 충돌을 사전에 예방하는 등 수․발주자 모두에게 보다 내실있고 밀도있는 사업추진을 돕고 산출물의 품질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SP사업은 구축사업의 전체 청사진과 투입될 예산의 규모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실제 구축될 시스템의 정확한 규모와 실효성, 적정예산 투입을 담보하게 되므로 산출된 결과물의 품질이 매우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다. ISP사업의 밀도 있는 사업관리와 점검을 지원하는 이번 가이드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이다.

이번에 제공되는 ‘ISP 산출물 점검가이드’는 전문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이 주축이 되어 감리법인 및 컨설팅업체의 전문가와 ISP를 직접 수행해본 중앙부처 관계자로 실무 작업반을 구성을 통해 현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최대한 반영하였다.

ISP 사업의 기획, 수행, 종료 각 단계별 점검항목과 관련 참고사항은 발주자 관점에서 산출물 점검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게 해주고, 수주자 관점에서는 체계적인 산출물 작성 및 산출물에 대한 발주처 담당자를 이해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하드웨어 규모산정 지침’과 같은 필히 준수하여야 할 관련 규정 및 지침의 세부적인 정리는 활용의 편의성 및 효용성을 극대화 하고 있다.

정윤기 행정자치부 전자정부국장은 “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의 성패는ISP를 얼마나 정확하고 내실 있게 만들었느냐에 달려있다.”면서 “이번 가이드를 잘 활용한다면 성공적인 전자정부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본 가이드는 전자정부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발주자와 수주자에게 배부되며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공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