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한 인문학’, 삶에 인문을 입히다
상태바
‘유쾌한 인문학’, 삶에 인문을 입히다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8.18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30개 공공도서관서 ‘길 위의 인문학’ 특별 프로그램 운영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문화체육관광부

[세종=글로벌뉴스통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는 9월부터 10월까지 전국 30개 도서관에서 ‘삶에 인문을 입히다’라는 주제로 (사)한국도서관협회(회장 곽동철)와 함께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특별 프로그램인 ‘유쾌한 인문학’을 운영한다.

일상의 삶 속에서 인문적 의미를 찾는 다섯 개의 소주제로 구성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은 공공도서관을 인문학 부흥의 거점으로 육성하여 ‘인문·정신문화의 진흥’(국정과제)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지역의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인문학 강연 및 현장 탐방을 결합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 주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여름에 전국 20개 도서관에서 특별 프로그램으로 마련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명사 초청 강연 ‘유쾌한 인문학’을 확대하여 시행한다.

이번 특별 프로그램의 내용은 인문학 지식의 전수보다는 삶의 각 분야를 인문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사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삶에 인문을 입히다’라는 주제 아래, 일상 속에서 인문적 의미를 찾는 다섯 개의 소주제로 구성될 예정이며, 각 소주제는 5회 내외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이번 특별프로그램에 전국 80여 개의 도서관이 참여 신청을 한 가운데, 일정 등을 고려하여 30곳을 선정해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문체부는 소주제별로 생활체육회, 노인단체, 경제인단체 등과 협력하여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의 시행 범위를 도서관 밖으로 넓혀 갈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가하려면 프로그램 진행 전까지 사업에 참여하는 30개 공공도서관의 누리집 혹은 전화를 이용하여 신청하면 된다. 특별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누리집(www.libraryonroad.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