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 쓰레기가 깨끗한 마을 프로젝트 시행
상태바
군포, 쓰레기가 깨끗한 마을 프로젝트 시행
  • 박영신 기자
  • 승인 2015.08.18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본1동 100여 가정이 쓰레기 배출문화 혁신 중
   
▲ (사진제공:군포시청) 쓰레기가 깨끗한 마을 프로젝트 시행

[군포=글로벌뉴스통신] 군포시 산본1동 주민센터와 100여 세대가 새로운 도전에 힘을 모았다. 그것은 바로 쓰레기가 깨끗한 마을 프로젝트이다.

이를 위해 산본1동은 10ℓ 쓰레기봉투로 한 달 버티기, 예쁜 쓰레기통 만들기, 말하는 로봇으로 무단투기 예방하기 등 혁신적인 쓰레기 줄이기 및 자발적인 분리수거를 통한 불법 배출 감소 방안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산본1동에 의하면 이번 사업은 사회적기업 에코토리(ecotory, 리사이클 전문)가 제안․주관하는 ‘주민참여형 마을환경 개선사업’을 경기도 자원순환과와 푸른경기21실천협의회가 지원해 전국에서 처음 시도되는 것으로 지난 7월 산본1동 내 국민주택단지가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후 프로젝트 주관단체와 지역주민이 참여해 현장조사와 내부 논의과정을 거쳐 ‘도전! 10ℓ리터(쓰레기봉투)로 한 달 버티기’ 이벤트에 참여할 100세대를 선정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또한 무단투기 없애기(2개소 선정해 말하는 로봇 설치), 내 집 앞 예쁜 쓰레기통 설치(5개소에 리폼 쓰레기통 배치), 다가구주택 분리수거함 설치(3개소)와 같은 사업계획을 주민들과의 토론회 등을 통해 마련하는 중이다.

이번 프로젝트의 지역주민 대표인 최영순씨는 “9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하면, 산본1동이 쓰레기 감량과 올바른 배출문화를 다른 동네와 도시로 확산시키는 모범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안영란 산본1동장은 “매주 1회 참여 세대와의 토론, 사업 현장 확인 등 깨끗한 마을 만들기 사업이 진행되는 전 과정을 방송 프로그램 제작자와 함께 영상으로 제작하고, 10월 중에는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평가하는 지역 축제성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