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달밤, 한복입고 강~강~술~래!’
상태바
‘한가위 달밤, 한복입고 강~강~술~래!’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5.09.08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전주한옥마을 강강술래축제 ‘달달수월래’
   
▲ (사진제공:전주시청) 강강술래 메인 포스터

[전주=글로벌뉴스통신]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를 맞아 전주한옥마을 일대에서 한복을 입은 시민들과 귀성객, 관광객이 참여하는 강강술래 축제가 펼쳐진다.

올해 처음 열리는 강강술래축제는 개인 후원금과 입장권 수입만을 통해 운영되는 민간주도형 축제로, 한옥마을 주민과 주민단체, 상인, 예술가, 문화단체 등 마을구성원들과 한옥마을을 사랑하는 시민들이 마을의 화합을 도모하는 공동체축제로 마련된다.

조직위는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지난 7월 22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총 40여명이 워킹그룹을 결성, 10여 차례 회의를 거쳐 공동으로 축제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출연진과 참여 작가 섭외를 진행해 왔다. 이후, 8월부터는 이근영 총감독(문화도시연구소 오늘 대표)을 중심으로 축제운영본부로 전환, 안전하고 즐거운 축제준비에 박차를 가해왔다.

전주한옥마을에서 펼쳐지는 강강술래축제 ‘달달하고 수월하게’ 만나기 위해서는 9일부터 전화예약 또는 온라인에서 입장권을 구입하고 한복을 준비하면 된다. 참가비는 5천원(한복이 없을 경우 한복패키지티켓 1만7000원)이며, 전북도민은 10%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김춘원 조직위원장은 “예로부터 음력 8월 한가위에 여성들이 풍작과 풍요를 기원하며 강강술래 춤을 추고 협동·평등·우정의 교류를 함께했다”며 “인류가 보존해야 할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강강술래가 민간이 주축이 된 민간참여형 문화관광축제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와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근영 총감독도 “방문객들에게는 새롭고 즐겁다 못해 달콤하고,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수월하게 추진되길 소망하며 1회 축제 주제를 ‘달달수월래’로 정했다”며 “비록 유료축제이지만 모든 참가자가 보물찾기 등을 통해 참가비 이상의 경품을 가져 갈 수 있는 달달한 축제로 무럭무럭 자라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주한옥마을강강술래조직위원회는 이번 축제를 자연과 전통, 공동체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친환경 축제로 만들기 위해 참가자의 안전과 환경보호를 위한 200여명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자원봉사자 신청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063-232-3631)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