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칼럼)부모가 해 줄 수 있는 100만불짜리 말
상태바
(코칭 칼럼)부모가 해 줄 수 있는 100만불짜리 말
  • 유충열 논설위원
  • 승인 2019.05.26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지난 호에서 꿈은 성공적인 인생을 위한 재료임을 강조하였다. 

부모가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은 자녀가 꿈을 제한하지 않고 마음껏 자유롭게, 많은 꿈을 꿀 수 있도록 열어주는 일이다. 그러면 어떻게 부모로서 자녀가 많은 꿈을 꿀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가?

요즘 나는 매주 금요일 광명시에 있는 광휘고등학교에서 경기 꿈의 대학을 통해 고등학생들을 만난다. 내가 학생들에게 꿈이 뭐냐고 물어보면 많은 학생들은 머뭇머뭇 거리면서 ‘모르겠어요’ 라고 대답한다. 꿈을 명확하게 갖고 있는 학생들이 드물다. 한 학생이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었다. “이루지 못할 꿈을 뭐하러 꿔요?” 이 말은 ‘나는 꿈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믿음을 내포하고 있는 말이다. 이러한 믿음을 제한된 믿음이라고 한다. 많은 학생들이 자기를 제한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한한 꿈을 꾸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부모로서 이러한 제한된 믿음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한 번 생각해보자. 부모로서 나는 내 자신의 가치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0-10의 척도에서 10점은 나는 너무 가치 있는 사람이고 0점은 나는 전혀 가치 없는 사람이다. 나는 나에게 몇 점의 점수를 줄 수 있는가? 지금 노트를 꺼내어 0-10의 척도를 그리고 점수를 매겨보자.

그리고 아래의 질문에 답을 적어보자

1) 그 점수를 준 이유는 무엇인가?

2) 왜 0점을 주지 않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어떻게 0점에서 현재점수에 이르게 되었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가?

4) 지금 현재 점수에서 몇 점까지 가고 싶은가?

5) 만일 나에게 10점의 점수를 준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위의 질문에 답을 적어보면서 내가 발견하게 된 나의 가치의 기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적어보자.

나는 나에게 10점을 줄 수 있다. 그 이유는 내가 능력이 많아서가 아니다. 내가 많은 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니다. 내가 대학교수이기 때문이 아니다. 내가 많은 성과를 이루었기 때문이 아니다. 그러면 무엇 때문에 나는 나 자신에게 10점 만점에 10점을 줄 수 있었는가? 그 이유는 나는 내 자신의 존재 자체가 가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내가 ‘나’가 아니면 누가 ‘나’이겠는가?”

나는 이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유일한 존재이고, 나는 다른 사람과 구별이 되는 나만의 탁월함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나는 내가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믿기 때문에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며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나’라는 존재가 가치 없다고 생각하면 가치없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즉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큰 원동력이 되는 것이 나의 정체성이다. 나는 나를 어떤 존재로 믿고 나를 대하느냐가 아주 중요하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제한된 믿음은 자기의 존재가치를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어떻게 부모로서 자녀들이 자기의 존재가치를 스스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가?”

그것은 아주 단순하면서도 강력하다. 그것은 부모가 자녀의 존재를 기뻐하는 말을 하면 된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나에게 나의 존재자체를 기뻐하는 말을 해 준 사람이 있었는가? 한번 생각해보자.

존재 자체를 기뻐하는 말은 100만 불짜리 말이다. 100만 불이면 한화로 약 12억의 가치가 있는 돈이다. 부모가 해 줄 수 있는 최고의 말이다. 자녀의 성적 때문이 아니라, 자녀가 부모의 말을 잘 듣기 때문이 아니라 자녀의 존재자체를 기뻐하는 말을 하는 것이다. 부모로서 자녀들에게 이렇게 말을 할 수 있다.

“아들(딸)아 너가 내 아들(딸)이라는 것이 엄마는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모르겠다.”

“아들(딸)아 너가 내 아들(딸)이라는 것이 엄마는 얼마나 기쁜지 모르겠다.”

부모가 부모의 기준으로 자녀가 잘하면 기쁘고 잘하지 못하면 기쁘지 않고 가 아니라 자녀의 존재 자체를 기뻐하는 말을 하게 된다면 자녀들은 자기의 존재가치를 인식하게 되고 제한된 믿음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될 것이다. 자녀들이 제한된 믿음으로부터 벗어나게 되면 가치 있는 삶을 살고 싶은 열망이 솟아나게 될 것이고 자녀의 가능성의 문은 활짝 열리게 될 것이다. 그 결과 자녀들이 스스로 무한한 꿈을 꾸게 될 것이다.

부모가 자녀의 존재를 기뻐하는 말을 하는 것은 100만불 한화로 12억을 주는 것과 같다. 12억의 기본 자산으로 자녀는 자녀들이 꿈꾸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자기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게 될 것이고 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