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B 설립으로 본 국제금융기구' 팩트북 발간
상태바
'AIIB 설립으로 본 국제금융기구' 팩트북 발간
  • 허승렬 기자
  • 승인 2015.08.12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도서관 발간.

[국회=글로벌뉴스통신]국회도서관(관장 이은철)은 8월 12일(수) 팩트북 제49호 『AIIB 설립으로 본 국제금융기구』한눈에 보기를 발간했다.

국제금융기구란 「국제금융기구에의 가입조치에 관한 법률」제2조제1항에 따른 국제통화기금, 국제부흥개발은행, 국제개발협회, 국제금융공사, 아시아개발은행, 아프리카개발기금, 아프리카개발은행, 상품공동기금, 국제투자보증기구, 유럽부흥개발은행, 국제결제은행, 미주개발은행, 미주투자공사, 다자간투자기금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1955년 국제통화기금(IMF)과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에 가입하여 국제금융기구와 관계를 맺기 시작한 이래 대부분의 주요 국제금융기구에 가입하였으며, 2015년 6월 29일에는 중국이 중심이 된 국제금융기구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협정문 서명식을 가진 바 있다.

 국회도서관은 국제금융기구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과 AIIB의 공식출범에 필요한 협정문의 국회비준동의와 「국제금융기구에의 가입조치에 관한 법률」개정에 도움이 되고자 국제금융기구의 현황, AIIB의 설립, 우리나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관련 법령 및 각계의 견해를 모아 「AIIB 설립으로 본 국제금융기구」 한눈에 보기를 발간하게 되었다.

이은철 국회도서관장은 “국제금융기구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AIIB 협정문의 국회비준동의 및 「국제금융기구에의 가입조치에 관한 법률」의 개정 등을 위한 의정활동에 이 팩트북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팩트북은 국회의장실을 비롯한 국회의원실, 상임위원회, 각 정당, 행정부처, 지방의회 등 주요 기관뿐만 아니라 관련 연구소, 학계, 언론계 등에도 배포될 예정이다.

♦ 팩트북은 2008년 11월 『오바마 한눈에 보기』를 시작으로, 전문 사서가 시의성 있는 주제와 관련된 사실 정보를 수집·정리하여 ‘한눈에 보기 시리즈’로 발간하는 부정기 간행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