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장관,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 추진
상태바
문체부 장관,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 추진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6.03.08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간 문화예술, 스포츠, 게임, 시각적 특수효과 등의 분야 교류협력 확대

[세종=글로벌뉴스통신]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은 3월 7일(현지 시각) 영국 런던 영화협회(BFI) 대극장에서 열린 ‘제2회 한영 창조산업 포럼’ 개막식에 앞서 진행된 존 위팅데일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 장관과의 대담에서, 창조산업 포럼의 성과를 토대로 양국 간 문화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로 교류협력을 더욱 확대해나가기로 합의하였다.

이 자리에서는 먼저, 양국 문체부가 제2회 한영창조산업 포럼 공동선언문에 있는 ‘한영 2017-2018 시즌(SEASON)’ 사업을 양국 간 문화교류 사업으로 확대, 발전시켜 2017-2018년을 ‘한영 상호교류의 해’로 정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실무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하였다.

당초 영국은 예술과 창조산업을 한국에 소개하는 ‘한영 2017-18 시즌(SEASON)' 행사를 준비해온 바 있다. 특히 오늘 창조산업포럼에서 한영 문화예술위원회가 체결한 ‘예술교류 프로그램을 위한 공동기금 조성(25억 원, ’16-17년)’ 계획에 따라 추진될 예정인 공동 공연 제작, 현대무용 교류, 젊은 예술인 발굴 등의 사업을 상호교류의 해 사업으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아울러 양국 장관은, 영국이 런던 올림픽에서 개・폐막식 문화행사부터 올림픽 경기장을 문화시설로 변경하여 활용하는 등, 근래에 가장 성공적인 올림픽으로 평가받았던 경험을 공유하여 2018평창동계올림픽이 경제・문화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또한 오는 11월 한영 문화창조산업 협력 업무협약(MOU)의 갱신 연장과 관련하여, 한국의 창조산업 선순환 생태계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문화창조벤처단지와 영국의 ‘테크 시티 유케이(UK)’의 스타트업 기업 간 교류와, 게임, 시각적 특수효과(VFX) 등의 협력 분야 발굴 등을 업무협약(MOU) 안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한편 테이트 모던을 방문한 김종덕 장관은 프란시스 모리스 관장과의 면담을 통해 2017-2018 한영 상호교류의 해와 연계하여 테이트 모던과 국립현대미술관 간 큐레이터 교류와 공동연구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레지던시 프로그램, 공동연구 진행 및 워크숍 개최, 영화, 비디오, 공연, 라이브 예술 등의 분야에서 교류의 폭이 넓어지고, 협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